iMovie, FCPX에 AVCHD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카메라/캠코더를 직접 맥에 연결한 뒤 iMovie나 FCPX를 실행시켜 '가져오기'해야 한다.
동영상 파일을 이미 하드 드라이브로 옮겨둔 상태라면, 다음의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해볼만 하다.
1. Panasonic이 제공하는 AVCCAM restorer를 사용한다.
이 프로그램은 .mts 파일의 AVCHD 폴더 구조를 복구하여 준다. 하드 드라이브로 옮기기 전의 구조로. 복구된 구조는 iMovie와 FCPX에서 바로 불러올 수 있다.
그러나, 동영상 파일의 날짜/시간이 엉뚱하게 변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내 경우 Panasonic, Sony의 AVCHD 모두에서 항상 이 문제가 발생하였다. (물론 잘 되는 사람도 있는 것 같다.) 게다가 모두 동일한 날짜/시간으로 변하기 때문에 클립들을 촬영 시간 순으로 나열하여 볼 수 없게 된다. 또 폴더 구조 복구 전 동영상 파일 이름을 5자리 숫자(00001, 00002, …)으로 변경해야하는 귀찮음이 있다.
2. Rewrap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이걸 추천.
Rewrap은 동영상 파일의 컨테이너를 변환하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트랜스코딩 시간이 소요되지 않고(트랜스코딩을 하지 않으니), 화질의 열화가 전혀 없다. 잘 알려진 프로그램으로 Clipwrap이 있으나 49 달러로 비싼 편이다. 앱스토어에서 판매하는 다른 rewrap 프로그램들도 십 수 달러에서 삼사 십 달러.
무료 rewrap 프로그램으로 Media Converter를 추천한다. 이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Preference - Presets - Get More Presets를 클릭하면 추가 preset들을 제공하는 사이트가 뜬다. 이 사이트에서 'Re-wrap AVCHD for Quicktime - uncompressed Audio'를 다운받아 설치(받은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설치됨)한다. 이후 Media Converter를 실행하여 하단의 Convert To로 이 'Re-wrap AVCHD…'를 선택하면 끝. Rewrap 속도는 파일을 하드에 복사하는 속도와 거의 같다. (엄청 빠르다.)
다운로드: https://www.macupdate.com/app/mac/37459/media-converter
*** 추가 ***
결국 Clipwrap 구입. Media Converter로 변환한 파일은 이상하게 FCPX에서 preview가 잘 안된다. 원래 마우스로 긁으면 마우스 이동에 따라 동영상 클립 preview가 되어야 하는데, 안 된다. Panasonic, Sony AVCHD 모두. 혹시 해서 Clipwrap 평가판을 받아보았는데, 매우 잘 됨. Rewrap 옵션에 아예 'Final Cut Pro X'가 따로 있더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